YOUTH SERVICE CENTER
청소년들이 사랑을 실천하는 곳

사업안내

전국청소년활동진흥센터

관련사이트

청소년참여활동

현재를 즐기며 언제나 감사할 줄 아는 사람 바로 이런 행복한 청소년이 되길 언제나 희망합니다.

청소년참여 활동이란?

청소년과 관련된 정책 및 관련 기관의 운영에는 반드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해야 합니다.
청소년은 미래의 주인이자 현재의 동반자입니다. 청소년을 둘러싼 의견의 의사결정에 청소년을 참여하게 해주세요.

경기도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

청소년기본법제5조의2(청소년의 자치권 확대)에 의해 설치 운영되는 경기도의 청소년정책 및 청소년관련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기구입니다.

  • 경기, 전라남도를 번갈아가며 진행되는 청소년 교류활동을 통해 청소년정책 발굴 관련 회의 및 문화탐방을 연 1회 진행합니다.
  • 경기도 각 시 군 청소년 참여위원회와 함께 경기도의 청소년 정책에 대한 주제별 토론을 통하여 소통과 협력에 원칙을 바탕으로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 정책 수립에 참여 합니다.

청소년특별회의

청소년의 정책 참여에 대한 UN등 국제기구의 권고 및 16대 17대 대선 공약을 발판으로 청소년기본법 제12조(청소년특별회의의 개최) 가 만들어 졌습니다. 청소년과 청소년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 정책을 설정하고 추진하며, 이를 위해 매년 각 시.도에서 구성된 대표단이 발대식 및 본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.

경기도청소년대토론회

경기도청소년 정책의 수요자인 청소년이 참여형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시각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,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 사안들을 직접 제안함으로써 경기도 내 청소년 정책의 흐름을 변화시키고,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삶을 정상화시키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참여와 소통 그리고 변화의 장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