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신청
전국청소년활동진흥센터
관련사이트
찾아가는 프로그램 이란?
현재를 즐기며 언제나 감사할 줄 아는 사람 바로 이런 행복한 청소년이 되길 언제나 희망합니다.
목적
- 청소년시설 및 단체 등 현장에서 청소년활동 기관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, 연계 지원
(찾아가는)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구성
활동영역 | 프로그램명 | 구분 | 대상 | 인원 | 1회기 소요시간 | 세부내용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원봉사 | 자원봉사소양교육 | 1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40분~60분 | - 자원봉사 개념, 영역 이해, 실천하기 |
장애 인식개선 | 1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40분∼60분 | - 장애인 호칭, 특성, 다양성 이해 | |
환경교육 | 1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40분∼60분 | - 환경 개념 및 환경보호 실천 | |
학교폭력 예방 | 왕따, 폭력 없는 즐거운 세상 만들기 | 4회기 | 초 | 학급단위 | 40분∼60분 |
- 학급규칙 만들기, 행동탐색하기 - 학교폭력 이해, 따돌림과 언어폭력 - 사이버폭력, 역할극, 토론대회, 수료식 |
8회기 | 중고 | 학급단위 | 40분∼60분 | |||
인성 | 배려와 소통의 가위바위보 | 2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80분 ∼120분 | - 의사소통 향상프로그램 |
평범이의 결정과 책임이야기 | 2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80분 ∼120분 | - 올바른 의사결정프로그램 | |
인권 | 시끌벅적 인권놀이터 | 4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80분 ∼120분 |
- 세계인권선언 및 인권 배우기 - 커뮤니케이션 게임 다양성 이해 - 역할놀이를 통한 평등 이해 - 인권규칙 만들기 및 실천력 향상하기 |
건강증진 | 트레저헌터 | 1회기 | 초중고 | 30∼100명 | 80분 | - 스마트폰과 QR장비 착용 및 숨겨진 QR포인트 획득하기 |
미션탐험대 | 1회기 | 초중고 | 30∼100명 | 80분 | - 스마트폰 앱 활용 장소 탐지 및 팀별 미션해결 | |
진로 | 책에서 진로를 찾다 | 4회기 | 초중 | 학급단위 | 40분∼60분 |
- 나는 누구인가?, 나의 꿈을 두드리다 - 4차 산업혁명이 나에게 다가오다 - 미래의 나에게 말 걸기 |
군에서 진로를 찾다 | 2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40분∼60분 |
- 나의 군 리더십 키우기 - 나의 군 리더십 찾기 |
|
자신의 소중한 기록서 | 4회기 | 고 | 학급단위 | 90분∼120분 |
- 진짜 나 찾기, 가능성 찾기 - 자소서 키워드 찾기 - 꿈 정하기 |
|
창업 디자인 | 4회기 | 초중고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
- 나의 컬러 찾기 -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|
|
사회정서 |
통이랑 감이랑 하나둘셋우리 |
1회기 | 초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 - 이해, 배려, 책임, 소통하기 |
1회기 | 중고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 |||
미덕의 언어로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세상 |
4회기 | 초중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
- 미덕의 언어로 말하기 - 배려 나누기 - 미덕 표현하기 |
|
과학정보 |
Thinking Power Up! (언플러그드 코딩) |
5회기 | 초중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
-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 - 코딩 보드게임 - AR과 VR 차이 |
모험탐사 | 우리는 지구별 시민 | 5회기 | 초중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
- 생태감수성 알아보기 - 생태 관심분야 정하기 - 생태별 하고 싶은 이야기 만들기 - 실천과제 탐구 |
문화예술 | 신나는 책놀이 | 4회기 | 초 | 학급단위 | 80분∼120분 |
- 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- 놀이 및 만들기 |
※ 프로그램별 강의안 : 방문교육 자료실 참고